모바일 족을 잡는 카카오 광고 서비스 이용하기
카카오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의 일상을 연결한다. 4천만명에 육박하는 카카오 이용자들을 위해 카카오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제공하고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카카오톡부터 카카오채널,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페이지, 다음 등의 SNS와 카카오 게임, 멜론, 카카오 택시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편리한 생활을 가능하게 해준다. 카카오는 이러한 서비스들을 통해 사용자들의 활동 로그를 모으고, 이것을 분석해 광고 전송에 활용하고 있다.
카카오는 광고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적합한 타겟을 타겟팅해 광고를 전달한다.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광고 타겟의 시간, 장소, 활동 등 맥락에 맞는 광고를 전달하기 때문에 광고자와 타겟 양측 모두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카카오는 모바일부터 PC 지면까지 이용자가 있는 모든 곳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으며, 광고는 카카오 서비스를 비롯한 주요 네트워크 지면에 노출된다. 노출 지면은 지속하여 확대될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는 더 넓은 지면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을 것이다.
카카오 광고는 동영상형, 일반 이미지형, 플친 메시지형, 네이티브형, 전면 이미지형 형태의 광고를 지원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브랜딩의 크리에이티브를 주목도 높게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카카오 광고는 카페가 어느 정도 성숙 단계에 이르렀을 때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앞장에서 설명한 것처럼 페이스북 게시글 광고를 통하여 초기에 관심 있는 회원을 가입시킨 후, 그 여세를 몰아 카페가 성숙 단계에 접어들면 카카오에 플러스 친구 메시지형 광고를 통하여 심도있게 타겟 고객에게 메시지를 노출시킬수 있으며 일반 이미지형 광고를 통하여 해당 카페에 직접 회원을 유입시킬 수 있는 광고 활용에도 가능하다.
주의할 점은 어느 정도 회원이 있어야지만 이런 광고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카페 초기 단계에 광고를 노출한다면 휑한 카페에 유입 된 사람들이 단순히 카페를 둘러보기만 하고 별 반응 없이 나가는 결과를 초래할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회원이 적고 휑한 카페는 페이스북 게시글 광고가 유효한 것이다. 때문에 어느 정도 게시글이 올라오고 북적북적한 상태에서 카카오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핵심 타겟 회원을 확보하는 구글 애드워즈 광고
구글 애드워즈는 구글의 온라인 광고 플랫폼으로, 구글 검색 엔진, YouTube, 블로그, 웹사이트 등에 광고를 노출시킬수 있다. 한국에서는 네이버가 대부분의 광고 시장을 점유하고 있지만, 구글은 전세계 광고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거대 기업이므로 구글 애드워즈를 진행하는것 또한 효과적인 회원 확보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전화 지원 상담(080-230-2002)을 받을수 있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다.
구글 애드워즈 또한 페이스북과 카카오와 마찬가지로 광고 타겟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문맥, 게재 위치, 콘텐츠, 사이트나 도메인, 사용자, 관심 분야를 설정해 광고를 타겟팅할 대상을 좁힐 수 있다. 또한 구글 애드워즈는 ‘리타겟팅’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리타겟팅이란 내 웹사이트에 방문했던 사람에게 광고를 게재하는 것을 말한다.
구글 애드워즈는 텍스트 기반 검색, 그래픽 디스플레이, YouTube 동영상, 인앱 모바일 형태의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
먼저 텍스트 기반 검색 광고는 PC, 태블릿, 스마트폰에서 사용자가 구글에 입력한 단어가 키워드와 일치하면 광고가 검색결과 상단에 게재되는 광고로, 광고를 만들고 타겟 키워드를 선택한 뒤 광고 예산을 설정하면 완료된다. 구글에서 매일 일어나는 수백만 건의 검색을 활용해 광고를 노출시킨다면 타겟이 카페를 인식하고 액션을 수행하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픽 디스플레이 광고는 텍스트, 배너, Gmail, 앱 형식을 통해 게시할 수 있으며, 형식을 선택해 광고를 만든 뒤 광고 게재 위치와 예산을 설정하면 완료된다.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는 수백만 개의 웹사이트, 뉴스 사이트, 블로그, Gmail, YouTube 등의 웹사이트를 통해 인터넷 사용자의 90%에게 도달할 수 있어 핵심 타겟 회원을 확보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다.
동영상 광고는 YouTube 타겟팅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광고를 게재한 뒤 타겟과 예산을 설정하면 완료된다. YouTube 사용자 중에서 연령, 성별, 위치, 관심분야 등을 기준으로 원하는 잠재고객을 선택해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
이러한 구글 애드워즈 광고는 카페가 초기 단계, 성숙 단계를 넘어 그리고 완성 단계에 이르렀을 때 효과적인 광고 툴이 될 수 있다. 카페가 완성되면 게시글도 활성화 되고, 어느 정도 회원수도 확보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 이후로는 진정한 참여 및 비즈니스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는 코어 회원 확보를 통해 카페의 몸집을 키우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럴 때 구글 그래픽 디스플레이 광고를 진행하면서 관심 분야 텍스트 기반 검색에 옵션을 주면 해당 카페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가망 고객을 카페에 유입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구글 애드워즈의 가장 큰 장점은 YouTube 동영상을 확산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본인이 운영하는 카페의 콘텐츠가 동영상으로 만들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된 경우, 콘텐츠를 동영상으로 만든 뒤 해당 동영상을 YouTube 동영상 광고를 통하여 확산시킨다면 카페의 핵심 회원을 유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즉, 구글 애드워즈 광고는 카페의 완성 단계에 활용하면 카페의 몸집을 불리기에 최적의 광고 툴인 것이다.